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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문칼럼

인플루언서 광고 돈만 버리는 사장님들의 특징 4가지

by 플루미 마케팅 2021. 10. 22.

인플루언서 광고비는 어떻게 정해지는 걸까요?

 

사실 마케팅 실력이나 보여지는 수치에 따라 가격이 정해지는 다른 마케팅과 비교해봤을 때,

 

 

인플루언서 광고는 부르는 게 값이라는 말이 돌기도 합니다.

 

 

인플루언서의 팔로워(구독자) 수에 따라 또는 상품 종류에 따라서 인플루언서 광고 비용은 수십만 원에서 수천만 원 이상으로 정해지기도 합니다.

 

 

이 글을 클릭해서 보고 계신 분들은 누군가 내 상품을 알아서 팔아줬으면 하는 마음에, 또는 하는 김에 큰 돈을 내더라도 효큰 효과를 얻어 가거 싶어서 오신 분들이라 생각합니다.

 

 

죄송스런 말씀이지만 한 매체에 따르면 약 73%의 소비자가 이러한 광고에 신뢰를 느끼지 못한다는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광고를 보는 와중에도 아래 댓글을 유심히 읽어보는 유튜브 세로족이라는 신조어만 봐도 이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읽어보시고 나서 "그냥 안하는 게 나을려나?" 라는 생각을 하셨을지도 모르지만, 사실 실패하는 사장님들은 4가지의 공통점을 갖고 계십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플루언서의 정확한 의미와 효과도 보지 못한 채 인플루언서 광고비 만 날리는 사장님들의 특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셔서 적어도 몰라서 손해보는 일은 막으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 Photo by Solen Feyissa on Unsplash

 

 

 

인플루언서란?

 

 

전 세계적으로 어떤 SNS든, 어떤 형태로든 콘텐츠를 생성해서 대중들에게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을 "인플루언서"라고 합니다.

 

 

1인 미디어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와 대중매체에 자주 등장하는 상류층을 의미하는 셀럽도 모두 인플루언서에 포함됩니다.

 

 

인플루언서는 다양한 채널에서 존재하지만, 보통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면서 수많은 팔로워를 가진 이들을 인플루언서라 부릅니다.

 

 

 

 

인플루언서 광고에서 돈만 버리는 사장님들의 특징 4가지

 

 

1. 기획 없이 제품 나열만 하는 가이드

 

 

우리가 굳이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마 이미 그 인플루언서를 믿고 신뢰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일겁니다. 사람들은 그 유명 인사를 닮고 싶어합니다. 따라서 이 마음을 진정성으로 공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면에 제품의 장점만을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 앞서 과도한 포스팅을 요청하거나 맥락 없이 제품만 보이게 하는 기획이 나오기도 합니다. 제품을 사랑하는 사장님들의 마음은 이해가 가지만, 이러한 기획은 이 사람 지금 숙제 (광고)하고 있구나? 라는 인상을 주게 됩니다. 구매 욕구를 늘리기는 커녕 광고를 피하고 싶은 거부감만 느끼게 할 뿐입니다.

 

 

 

 

 

 

2.인플루언서만 맹신하는 사장님

 

 

구독자 수가 많고, 하루 방문하는 사람들이 얼마인지는 말하지 않아도 중요한 수치입니다. 그러나 일부 사장님들은 단순히 이걸 유명 인사가 써주면 반드시 성공할 거야 라고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브랜드가 노리고 있는 목표, 상황, 유명 인사와의 궁합은 전혀 따져보지 않고서 말입니다. 단순하게 구독자 수나 투데이 수만 보고 성공을 확신하고 계시다면 그 기대는 잠시 넣어두셔도 좋습니다. 자칫 브랜드와 유명 인사 모두 가치가 떨어지는 최악의 상황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3. 모호한 메시지

 

인플루언서 광고는 단순하게 상품을 걸어두는 간판이 아닙니다. 채널을 통해 그들의 목소리를 빌릴 뿐, 브랜드가 보여줘야 하는 메시지를 분명히 전달해야 합니다. 누그를 통해서 "어떻게 보여지고" 싶으신가요?

 

 

해당 유명 인사가 제품 후기를 셀카로 올리기만 해도 우리 브랜드에 호감을 갖게 될까? 어떤 활동을 하는 상황에서 우리 제품이 나와야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까? 등 어떤 방식으로 고객의 구매 욕구를 끌어올 지에 대해 고민해봐야 합니다. 이런 과정이 모두 귀찮게 느껴지신다면, 차라리 전단지 광고를 쓰시는게 더 높은 효율을 가져가실 지도 모릅니다.

 

ⓒ Photo by Mateus Campos Felipe on Unsplash

 

4. 구매 여정을 고민하지 않은 채널

 

 

이제 고객들은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후기는 반드시 확인을 거칩니다. 한 가지만 보는 것이 아니라 몇가지를 돌려가며 확인을 합니다.

 

 

숙소 하나를 찾더라도 여기어때에서 검색을 한 뒤 네이버 후기를 또 한번 보고,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을 통해 직접 방문해 본 사람들이 말하는 문제점까지 찾아봅니다.

 

 

따라서 마케팅을 기획할 땐, 우리 제품에 맞는 구매 여정과 채널을 고민해봐야 합니다. 그저 이용자 수가 많다고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닙니다. 각 채널마다 고객이 확인하고자 하는 목적이 다르다는 점을 꼭 기억하세요.

 

 

 

긴 글 읽으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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