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전문칼럼

광고 문구, 돈을 써도 손님이 오지 않는다면

by 플루미 마케팅 2021. 10. 22.

빈털털이로 길을 걷던 중 멀리서 차 한대가 달려옵니다. 남자는 빨리 목적지로 가고 싶은 마음에 주인에게 자신을 태워 줄 수 있는지 묻습니다.

 

 

그러나 차 주인은 어찌 된 것인지 내 차가 얼마나 비싼지, 음향은 얼마나 좋고, 차 의자가 얼마나 내려갈 수 있는지를 자랑합니다.

 

 

여러분은 위 글에서 문제점을 찾으셨나요?

 

 

차를 타고 싶어했던 남자가 궁금했던 건 1가지였습니다.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지 즉, 내 목적지로 얼마나 빠르게 데려다줄 수 있을지였죠.

 

 

그러나 차 주인은 계속해서 궁금하지도 않은 자기 자랑만을 늘어놓습니다.

 

 

이 모습, 어딘가 낯익지 않나요?

 

 

고객이 어떤 문제를 겪고 있고, 뭘 원하는지 고민하지 않은 채 브랜드의 장점에만 푹 빠진 브랜드들의 모습과 닮아 있습니다.

 

 

여러분의 브랜드는 어떤가요? 고객의 구매 욕구를 건드리거나, 상품의 장점을 조리있게 말할 수 있나요?

아니면 고객이 궁금하지도 않은 정보만을 내뱉고 있지는 않나요?

 

 

오늘 글에서는 여러분의 브랜드 강점을 어떻게 조리 있게 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여러분 상품, 브랜드의 장점을 옆에 적어두고 어떤 방법을 쓸지 고민하시면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Photo by Tim Mossholder on Unsplash

 

 

광고 문구  1. 이성 메시지 vs 감성 메시지

 

이성메시지는 고객의 이성적 이익에 호소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정직하고 합리적 메시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상품의 품질이나 가치, 경제성 등을 숫자 통계자료로 접근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방식이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어컨 에너지 절약 수치를 보여주는 표 역시 경제성 또는 고객의 지적 이해에 호소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성 메시지의 반대는 감성 메시지입니다. 감성 메시지는 고객의 감각, 기분, 정서 등을 건드리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 보험 광고에서 태아가 세상 밖에 나오는 장면을 연출해서 아이의 울음소리, 엄마의 눈물을 잔잔한 음악과 함께 등장시키는 장면 역시 감성 메시지에 해당합니다.

 

 

 

 

광고 문구  2. 위협 메시지

 

고객이 현재 두려워 하는 것을 대상으로 메시지를 던지는 방식입니다. 메시지의 권고를 따르지 않는다면 발생할 수 있는 안좋은 결과를 이야기 해주면서 태도 변화를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 Photo by Volodymyr Hryshchenko on Unsplash

 

 

광고 문구  3.과장 메시지

국어 시간에도 많이 등장하는 방식이지만, 이 방법은 양날의 검과도 같습니다. 잘 쓰면 좋은 무기가 되지만 못쓰면 쓰지 않은 것만 못한 결과가 나옵니다. 예를 들어서 빛의 속도로 기억하라, 총알 배송 같은 방식은 재밌기도 하면서 머릿 속으로 그려지게 만듭니다.

 

 

 

 

 

광고 문구  4.대안 메시지

 

대안 메시지를 활용하기 전에는 먼저 고객의 일상에 있는 문제점을 짚어줘야 합니다. 고객이 문제 없이 잘 살고 있다면 광고나 영업사원의 말에 귀를 기울일 이유가 없습니다. 따라서 문제를 제시한 다음 거기에 맞는 해결책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 됩니다.

 

 

 

 

광고문구  5.성적 메시지

 

이는 아주 강력한 힘을 갖고 있는 메시지 방식입니다. 하지만 강력한 만큼 시선을 불필요한 곳에 집중하게 만든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자동차 광고에서 아름다운 여성이 나왔을 때 자동차보다는 여성의 몸매에만 집중할 수도 있습니다.

 

 

ⓒ Photo by Melinda Gimpel on Unsplash

 

 

댓글